본문 바로가기

Java

Day2

1. 타입 변환

- 연산은 기본적으로 같은 타입의 피연산자와 수행한다.

- 서로 다른 타입의 피연산자가 있을 경우 두 피연산자 중 크기가 *큰 타입으로 자동변환*

// 파이썬도 같은 크기일때 정수< 실수 < 문자열

- 강제로 타입 변환

 ex) int -> byte (byte) 변수명

 

 

✅Scanner 클래스(출력 out, 입력in)

- 자바에서 여러가지 데이터를 입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표적인 입력관련 클래스

-java.util 패키지에 존재

 

-변수(stack 하나짜리)

데이터 타입 변수이름 = 값;

       int           num      = 10;

- 객체(heap  둘이상)

클래스이름 변수이름 = new 생성자명();  //클래스이름과 동일한 함수이름 = 생성자명
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  //sc stack(heap을 가리키는 참조변수), new heap에 저장

 

2.제어문 - 조건문

-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장

 

1. if문

2.switch문

 

if문

- if(조건식)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 실행할 문장;  //조건식은 boolean타입

* if(조건식) {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중괄호 없어도 쓸 수 있다.
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 실행할 문장;
 ...
}

if ~else문

if문
   * if(조건식)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 실행할 문장;        //;주의                 //조건식은 boolean
     else 조건식의 결과가 false인 경우 실행할 문장;

     * if(조건식) {
       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 실행할 문장;
        ...
       }else{
        조건식의 결과가 false인 경우 실행할 문장;
        ...
         }
if~else if 문
 * if(조건식) {
       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 실행할 문장;

       }else if(조건식1){
        조건식의 결과가 false인 경우 실행할 문장;
        ...
         }else if(조건식2){

         }else if(조건식2){

                   }
    //if문이 참이면 esle if, else도 넘겨서 if문 밖으로 나감

String 클래스 (클래스'0' 기본 데이터 타입'X') //heap에 저장 stack은 기본 데이터 타입

String str = new String("자바")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 stack str , heap 자바

String str = "자바"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동일

 

==(같다, stack에서만 값 비교 가능)

int num1 =10
int num2 =10
if(num1==num2) System.out.println("같다"); (o)  비교o
String str ="자바";
if(str =="자바") System.out.println("같다"!) (x)비교 x

if(Str.equals("자바")) System.out.println("같다!"); //비교o

int num1 =10;
int num2 =num1;         //값을 가져온다

String str1 ="자바";
String str2 = str1;     //주소값을 가져온다

 

switch문
-if문과 비슷하지만 좀더 정형화된 형태
-특정 값과 일치하는 값을 찾아 실행

switch(변수){
    case 값1:
    값1과 변수가 같을 경우 실행할 문장;
    ...
    break;
    case 값2:
    값2와 변수가 같을 경우 실행할 문장;
    ...
    break;
    ....
    default:
    값이 변수와 모두 다를 경우 실행할 문장;
    ....
}

2.제어문 - 반복문

 

1. while문

2. for문

<반복문>
-while문

    while(조건식){
   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;
    ...
    }

    ex) int num =10;
    while(num>=10){

    System.out.println("num은 10보다 큽니다");
    num--;
    }
    //계속반복 무한루프 //while이 true인 동안 계속반복

-for문

    for(변수의 초기화; 조건식; 증감식){
    조건식이 true인 동안 반복할 문장;
    ...
    }

    ex) for(int i=1; i<=5; i++or i=i+1){
    System.out.println("Hello Java!")
    }
    비교
    int i=1;
    while(i<=5){
    so()
    i++;
    }

do ~while문
while문과 동일하지만 첫 반복이 false인 경우 while문은 반복을 하지 않음,
하지만 do while문은 반복을 진행한 뒤 조건식을 판단함

    while(조건식){
    문장...
    }

   do{
   문장...
   }while(조건식);

-continue문
반복이 진행되는 도중에 continue문을 만나면 반복문의 끝으로 이동하여 다음 반복으로 시작됨

    for(변수; 조건식; 증감식;){
    .....1문장
    ....2문장
    3문장실행x때,
    if(조건식) continue;

    ....3문장
    }

-break문
   switch문 또는 반복문을 벗어날 때 사용

    for(변수; 조건식; 증감식){
    ...
    ...
    if(조건식) {break;
    }
    ...
    }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Day2 - 02  (0) 2023.01.27
Day2 - 01  (0) 2023.01.15
Day1 - 05  (0) 2023.01.14
Day1 - 04  (0) 2023.01.14
Day1 - 03  (0) 2023.01.14